개인과외란 학생과 선생님이 1:1로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학원과는 다르게 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특히나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서의 수업이 꺼려지는 만큼 비대면 온라인 강의 또한 많이 활성화 되고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대면수업을 선호하는 학부모님들도 계시고,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아무래도 눈 앞에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피드백을 주는것이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진 개인과외에서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선생님과의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아무래도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칫하면 오해가 생길수도 있고, 문제가 발생했을때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메세지나 전화통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연락을 주고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피치못할 사정으로 통화가 불가능하다면 음성녹음 파일이라도 남겨두는 것이 추후 분쟁을 예방할 수 있겠죠?
학생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지 마세요.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선생님이라 할지라도 모든 학생 개개인마다 성향이 다르고 학습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에게 맞는 교육방식이 다릅니다. 따라서 무조건 진도를 빨리 나가거나 선행학습을 시키는 것 보다는 학생의 수준에 맞게 차근차근 가르쳐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학부모님께 신뢰감을 주세요.
아이와의 첫 만남인만큼 부모님께서 믿고 맡길 수 있도록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약속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주기적으로 상담을 해주고 현재 학업상태 및 성적변화 추이등을 알려준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을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개인과외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선생님이더라도 학생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모두 열심히 노력해서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